기본분류

특례보금자리 중간결산 공개 .. "내 집 마련 꿈꾸는 30대 '담비'로 몰렸다"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를 운영하는 베스트핀(대표 주은영)이 특례보금자리론 접수 중간결산 데이터를 25일 공개했다. 담비는 고객 중심의 합리적인 대출 시장 조성에 힘을 보태고자 지난 1월 말부터 특례보금자리론 접수를 진행해 왔다.


주택금융공사의 특례보금자리론은 출시 3달 만에 공급 목표의 78%인 30조 9천억원을 달성할 정도로 인기를 끈 상품으로, 이 수요는 주담대 전문 비교 플랫폼 담비에서도 확연히 드러났다. 실제 해당 기간 중 담비에서 발생한 대출 신청 10건 중 4건이 특례보금자리론일만큼 반응이 뜨거웠다.

이용자 세부 통계도 눈길을 끈다. 먼저, 담비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한 소비자들 중 88.3%가 주택구입 및 대환대출 목적인 것으로 분석됐으며, 73.6%는 무주택자로 확인돼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이 여전히 큰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신청 연령대의 경우, 40대(39%) > 30대(36.5%) > 50대(14.7%) > 20대(6.2%) > 60대 이상(3.6%)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청년층에 해당하는 30대 신청률이 50대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 눈에 띄었다.

신청자는 미혼(45.2%)이 기혼(41%)과 신혼(13.8%) 보다 많았다. 주택 종류는 아파트가 80%로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고, 주택 평형은 20평대(48.8%)를 가장 선호했다.

신청 지역을 살펴보면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이 52.7%로 가장 높은 신청률을 기록했으며, 그 중에서도 경기도가 30.4%로 가장 높았다. 서울이 타 지역 대비 여전히 높은 부동산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경기도 지역에 관심이 쏠린 것으로 추측된다. 이어서 부산, 대구, 경상도 지역 24.4%, 그 외 지역 22.9%로 나타났다.

담비에서 조사된 이번 데이터는 주택금융공사의 통계 자료와 대부분 유사했다. 서민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특례보금자리론이 금리 급등기에 대출 부담을 낮춰주며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분석이다.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고정형과 변동형 금리 상품을 두고 소비자들의 고심이 커지는 상황에서, 담비는 향후 상환계획을 고려해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기상환 수수료가 없고 각종 우대 요소들이 있는 특례보금자리론은 물론, 경기 침체 우려로 금리가 계속 낮아질 가능성에 대비한 대출 상품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담비는 내 집 마련이나 이사를 계획하는 소비자에게 1대1 맞춤형 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플랫폼이다. 다양한 금융사의 담보대출 상품 금리와 한도를 편리하게 비교하고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 담보대출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담비는 지난 2월 피드 기능을 통해 금융과 관련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담비는 커뮤니티 및 피드를 지속 고도화해 고객 누구나 대출과 부동산 정보를 손쉽게 접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