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 글로벌 3위, 국내 1위 기업인 ㈜DN솔루션즈(DN Solutions, 대표이사 김원종)는 인도 최대 규모 국제공작기계전시회 IMTEX2025에 참가했다고 24일 밝혔다.
DN솔루션즈는 인도 벵갈루루 컨벤션 센터 BIEC(Hall4, B108)에서 "인도와 함께 만드는 미래(Shaping Tomorrow Together with India)"라는 테마로, 글로벌 제조 기지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인도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할 최첨단 공작기계 10종을 선보였다.
DN솔루션즈는 이와 함께 인도 현지 고객에게 더 다가서기 위한 인도 신공장 및 R&D센터의 구체적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DN솔루션즈는 올해부터 오는 2032년까지 현지에서 5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한다는 구상이다. 이는 지난해 공개한 1000억원 규모의 현지 투자 계획을 구체화한 것이다.
DN솔루션즈는 인도 벵갈루루 국제공항 인근 ITIR 산업단지에 확보한 약 10만㎡(3만 평) 규모의 부지에 신공장 및 R&D센터를 올해 착공하고, 내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벵갈루루 ITIR 산업단지에는 아이폰 등을 생산하는 폭스콘 등 글로벌 유수의 대기업들도 생산기지를 마련하고 있어, 인재 확보가 쉽고 인프라 확충 속도가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는 세계 1위 인구와 높은 경제 성장율을 갖춘 주요 신흥 시장이다. 최근에는 전 세계 제조업이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는 움직임에 따라 글로벌 생산 기지가 될 것이라는 새로운 기대도 받고 있다. 인도 정부도 제조업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글로벌 기업의 생산 시설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자동차 및 전자, 에너지 인프라 등 공작기계 등 주요 수요 산업 분야에서 활발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인도 남부에 위치한 벵갈루루는 한국 기업 등이 다수 진출한 첸나이와 가깝고, 제조업 관련 공급망이 잘 발달해 있고 주 정부의 정책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현지 공작기계 업체의 4분의 1 가량이 벵갈루루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 벵갈루루 신공장에서는 인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는 머시닝 센터 SVM 4100i 등 현지 맞춤형 설계 제품 등이 생산될 예정이다. 신공장 생산 예정 제품들은 이번 IMTEX2025 전시회 부스에 실물이 설치되어 미래 고객과 현지 관련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함께 전시된 5축기 DVF 5000 2세대, 멀티태스킹 머신 PUMA SMX3100L등 최첨단 장비도 주목을 받았다.
이번 공장 및 R&D센터 투자로 DN솔루션즈는 급성장하는 인도 시장에서 가격 및 납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DN솔루션즈는 지난 2008년 테크니컬센터를 세우며 인도에 거점을 만들었고, 꾸준히 시장의 신뢰를 쌓아왔다.
DN솔루션즈인디아 김영삼 법인장은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의 시대에 인도 제조업을 위해서는 가공 품질 향상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이 같은 도전에 대응하는 인도 고객을 돕기 위해 연구개발, 생산, 기술 지원 등 모든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벵갈루루에 새 공장과 연구개발센터가 완공되면, DN솔루션즈는 인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욱 확보하고 더 큰 성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