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의 휴그린, KCC글라스, LX하우시스 등 국내 대표 빅3 창호 브랜드가 ‘완성창’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완성창은 창호의 가공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본사가 직접 관리하는 구조다.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고 신뢰성 높은 시공이 가능해 소비자의 불안 요소를 줄이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인테리어 전문잡지 '더 리빙(THE Living)'이 인테리어 관심도가 높은 온라인 카페 및 커뮤니티 회원 3,1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5.2%가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 '시공 불량 등 하자'를 꼽았으며, 57.5%는 가장 매력적인 인테리어 서비스로 '양질의 사후관리'를 선택했다.
이처럼 품질과 A/S에 대한 소비자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완성창은 균일한 품질의 창호를 빠르고 정밀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사후 관리 또한 보증 받을 수 있어 주거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주목받는 중이다.
또한, 당일 설치가 가능할 정도로 시공 시간이 짧아 신속한 창호 시공이 가능하다. 이렇듯 완성창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지는 수요에 따라 창호 브랜드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완성창 솔루션을 선보이는 중이다.
금호석유화학 휴그린의 대표 완성창 ‘자동환기창 Pro’는 AI 스마트센서가 장착돼 실내 공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필요시 실내 공기를 자동으로 환기시킨다.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가 가능해 창문을 여닫는 번거로움을 없애면서도 고성능 3중 안심 필터가 초미세먼지, 세균, 바이러스 등의 유해물질과 악취를 차단하여 청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창호 계약부터 제품 설계, 생산, 가공, 시공, A/S에 이르기까지 창호 설치에 대한 전과정을 본사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본사 전문 시공팀이 철거부터 마무리까지 하루 만에 시공을 완료해 인테리어 소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시공 후에는 무상 방문 점검 서비스도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휴그린 인증 전문 시공업체를 통해 설치하면 항목에 따라 최대 10년간 품질 보증을 제공한다. 창호 개폐불량, 파손에 의한 누수 등 하자 발생 시 프리미엄 보증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있다.
허권욱 금호석유화학 건자재사업부장은 "고품질 창호를 원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본사에서 엄격하게 관리하는 프리미엄 완성창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는 단열 성능과 디자인을 강화한 창호 신제품 ‘홈씨씨 윈도우 ONE’을 완성창으로 선보였다.
‘홈씨씨 윈도우 ONE’은 KCC글라스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담은 고단열 설계로 단열 성능을 크게 높인 프리미엄 창호다. 일반적으로 창 내부에 하나의 챔버(공기층)를 적용하는 것과 달리, 양면 챔버 구조를 도입해 외부 냉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내부 열 손실을 최소화했다. KCC글라스가 가공부터 설치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항목에 따라 최대 13년의 품질 보증이 제공된다.
LX하우시스는 ‘뷰프레임’ 창호로 완성창 시장을 공략 중이다. ‘뷰프레임’은 기존보다 슬림해진 창호 프레임이 더 넓은 뷰를 제공한다. 국내 창호 브랜드 중 최초로 베젤리스 디자인을 도입해 창틀은 거의 안 보이고 창짝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창짝 높이까지 최대 14㎜ 줄여 미니멀하고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창호 시공 전문가들이 하루 만에 시공을 진행하며, 정품 창호 및 유리를 직영시공으로 계약 시, 최대 10년간의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