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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다의 ‘대출상속 안전장치’, 상속위험 진짜로 막았다

지난해 12월, 대출금상속을 방지한 첫 번째 사례 나와

핀테크 기업 핀다(대표이사 이혜민·박홍민)가 2020년 12월부터자사 플랫폼을 통해 대출을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료 신용보험 서비스인 ‘대출상속 안전장치’의 가입자가 2만명을 넘어섰고, 실제 상속 방지를 위한 보험금 지급 사례가발생했다고 7일 밝혔다.

 


핀다는 2020년 12월부터 2년이넘는 기간 동안 자사 플랫폼으로 대출을 받는 고객에게 무료 신용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용보험은대출을 받은 고객이 혹시 모를 위험에 놓인 순간, 대출금을 갚지 못하고 자녀 등 가족에게 상속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험 서비스다. 핀다로 대출받은 고객이 해당 보험 가입의사를 밝히면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보험 가입 절차를 거친다.

 

실제로 불의의 사고를 당한 고객의대출금이 가족에게 상속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 지난해 핀다를 통해 신용대출을 받은 고객이 같은 해 12월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며 갚지 못한 대출금의 상환 문제가 대두됐다. 다행히고객은 대출을 받은 시기에 핀다 무료 신용보험 서비스에 가입했고, 사망일 기준 채무잔액을 보험금으로상환할 수 있었다.

 

핀다 대출상속 안전장치 서비스는올해 1월 초를 기점으로 가입자 2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8월, 서비스 론칭 9개월만에 1만명을넘어서고 불과 5개월만에 두 배 이상 가입자가 늘어난 것이다. 누적가입금액은 3403억1500만원이 넘고 가입자 한 사람당 평균 보험 가입 금액은 1700만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성비는남성과 여성이 7:3 수준이었고 연령대별로 40대가 가장많이 가입했다.

 

상품을 설계한 정상연 핀다 프로덕트오너(PO)는 “보험료를 핀다에서 대신 납부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출시 초반에는 가입률이 높지 않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신용생명보험의 필요성에 공감한 이들이 간편한 모바일 가입절차를 거치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있다”고 분석했다. 보험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 6월까지 4년이넘는 기간 동안 신용보험 누적 판매는 5466건에 불과했다.

 

핀다 대출상속 안전장치와 같은신용보험의 제도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파르게 증가하는 가계부채와 갑작스러운 차주의 사망 등으로 인해 빚을 물려받아 파산신청에 이르게 되는 미성년 유가족들의 사회적 안전망을제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다. 실제로 지난해 12월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빚 대물림 방지’ 관련 금융소비자보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신용보험을 꾸준히 연구해온 이경희상명대학교 글로벌 금융경영학 교수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핀테크, 모바일뱅크 등을 통한 대출수요가늘어나고 있는데, 대출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 이후에는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대출관리를 지원함으로써대출 활용을 통한 소비자 편익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러한 역할을 하는 보험상품이 신용보험이며, 신용보험의 접근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대출상환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핀다는 고객에게 최적의 대출조건을 중개하는 비교대출 서비스와 함께, 더 낮은 이자로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대환 가능성 진단기능, 연체 방지 알림 서비스 등 종합적인 ‘나의 대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다에서 관리중인 대출 잔액은 59조8000억원을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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