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핀테크산업협회,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 출범

한국핀테크산업협회(회장 이근주)는 지난 2일,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산하 연구센터조직인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Digital Economic & Financial Institute, DEFI)' 출범식을 개최하고, 초대 연구원장으로 정유신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앞으로 핀테크 및 미래금융과 관련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핀테크 업계의 다양한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시장 및 정책에 관한 조사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금융 및 관련 분야의 동향과 정책개발을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와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담은 정기간행물을 발간하고, 다양한 국내외 포럼 등을 통해 핀테크 기업들의 타업권과의 협력 내지 글로벌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유신 연구원장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과제들을 꾸준히 발굴해 핀테크 혁신의 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태겠다”며 “금융과 관련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전환 및 융합이라는 큰 흐름에도 일익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출범식과 함께 연구원의 첫 번째 전문가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됐다. 정 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라운드테이블에는 디지털금융, 디지털자산, 프롭테크, 디지털헬스, ESG, 문화금융 등 6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분야별 주요 이슈와 미래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분야별 전문가로는 ▲디지털금융(뱅크샐러드 김태훈 대표) ▲디지털자산(법무법인 바른 한서희 변호사) ▲프롭테크(빅밸류 김진경 대표) ▲디지털헬스(해빗팩토리 정윤호 대표) ▲ESG(연세대학교 현석 교수) ▲문화금융(뮤직카우 정현경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된 내용은 3월 중순 창간 예정인 연구원 정기간행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