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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 명이 쓰는 카카오뱅크 달러박스 1주년"...일상 속 달러 트렌드 만들었다

1년간 900만 건 거래…환전수수료 무료로 약 '100억 원' 혜택 제공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의 '달러박스'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며 대표 외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를 보유한 만 19세 이상 고객이 개설할 수 있는 외화 서비스로, 환전수수료 없이 365일 24시간 달러를 모으고 자유롭게 꺼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상 속에서 달러를 모으다가 여행 등을 떠날 때에는 '트래블월렛'과의 연결을 통해 해외 사용도 가능하도록 했으며, '달러 선물하기' 등 이전에 없던 사용성을 구현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특히 외화 중 가장 보편적인 '달러'에 집중한 것도 인기 요인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카카오뱅크 '돈 버는 서베이'를 통해 진행한 달러박스 설문조사 결과 달러박스 사용 이유 1위에는 '꾸준한 달러 투자'가 꼽혔다.

이에 달러박스는 지난 5월 기준 누적 이용자 수 107만 명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대표 외화 서비스로 성장했다. 특히 전체 고객의 88%가 2040세대로, 젊은 고객층에서 달러박스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50.2%), 남성(49.8%) 모두 골고루 사용하고 있었다. 달러박스 최대 보유한도인 1만 달러까지 보유한 고객도 1천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러박스 거래 건수는 누적 약 900만 건이며, 누적 거래액은 약 68억 달러(9조 3천억원)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달러 환전우대율이 90%인 점을 가정하면, 환전수수료 면제를 통해 약 100억 원 수준의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달러박스는 국내 ATM 출금 수수료와 트래블월렛을 통한 이종통화 환전수수료도 면제하고 있어 이를 합치면 더 많은 수수료 부담을 절감한 셈이다.

아울러, 달러박스 출시와 함께 선보인 다양한 기능을 통해 평범한 일상에서 달러를 쓰는 '달러 트렌드'도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달러박스 출시와 함께 처음으로 선보인 '달러 선물하기'는 카카오톡 친구에게 달러를 선물할 수 있는 새로운 소셜 서비스다. 행운의 상징인 '행운의 2달러'부터 생일 축하, 가족 용돈, 축의금 등의 카드를 골라 선물할 수 있는 '달러 선물하기'의 이용 건수는 누적 기준 13만 건을 넘어섰다.

달러 선물하기를 이용한 고객들의 절반 이상(55%)은 '행운의 2달러' 카드를 통해 달러를 선물했다. 크리스마스·새해를 기념한 시즌 카드로 연말연시 인사를 보낸 고객도 20%로, 달러 선물을 통해 가볍게 마음을 전하는 사용 행태가 눈에 띄었다. 이 외에 가족 용돈(17%)과 생일 축하(5%), 축의금(3%) 등으로 사용하는 고객들도 있었다.

제휴 ATM 기기를 통해 달러를 직접 출금할 수 있는 '국내 ATM 출금' 역시 누적 기준으로 약 100억 원 규모의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ATM 출금의 경우 고객 호응에 힘입어 출시 당시 5곳에서 현재 12곳으로 늘어난 상태다.

카카오뱅크는 출시 당시부터 협력해 온 '트래블월렛'과의 시너지도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뱅크 달러박스에서 트래블월렛으로 연결·출금된 금액은 약 1,480만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약 200억 원 수준이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달러박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와의 연계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달러박스 환전수수료는 물론 국내 ATM 출금수수료 정책도 연장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평범한 일상에서 달러를 모으고, 쓰고, 선물하고, 여행에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달러박스의 지향점에 많은 고객들이 호응해주신 데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필수 외화 서비스로서 편의성을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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