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여름부터 이어져 온 주가 하락과 반등 속에서도 AI 콴텍의 알고리즘은 뛰어난 성과를 입증했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 따르면, AI 콴텍의 알고리즘은 265개 적극투자형 알고리즘 중 기준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수익률(2025년 8월 11일 기준)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시장 대비 월등한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는 '콴텍 국내주식형 고배당 기업' 알고리즘은 1년 수익률 51.5%을 기록,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24.0%)을 27.5%p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 속에서도 AI 콴텍의 알고리즘이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보여준 것이다.
또한, 지난 달 AI 콴텍 자체 앱과 유진투자증권의 스마트챔피언 앱에 출시한 '콴텍 뉴블랙 한국신성장기업' 알고리즘도 견고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알고리즘의 적극투자형 3개월, 6개월, 1년 수익률은 33.4%, 48.1%, 50.2%로 나타났다.
이러한 강세는 퇴직연금 알고리즘에서도 나타나는데,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CAPM)에서 높은 알파를 가진 종목들을 선별해 투자하는 ‘콴텍 CAMP 알파 추구’는 1년 수익률 27.3%를(적극투자형 기준) 기록했다.
AI 콴텍은 알고리즘 우수성을 바탕으로 지난 6월 NH농협은행과 함께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가나다 순) 등의 주요 금융사들과도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AI 콴텍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져 온 변동성 장세에서도 AI 콴텍의 알고리즘은 우수성을 입증했다” 라면서 “이러한 우수성을 통해 퇴직급여 보장과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