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사, 핀테크 등에서 가장 밀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가 ‘마이데이터’다. 흩어진 사용자의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분석,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그동안 각 기업, 기관에 흩어져있던 정보(데이터)의 주권이 정보주체에게 돌아간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금융의 경우 작년 12월 시범을 거쳐, 올해 1월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행됐다. 금융사, 핀테크, IT기업 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유망 산업으로 보고 사활을 걸고 있다. 시장초기인 지금은 업계에서 서비스 안정화와 금융사 연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단계로, 서비스의 안정화가 이뤄진 후에는 사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금융권을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가입 행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NH투자증권, QV 마이데이터 가입하면 비상장주식 드려요
NH투자증권은 QV 마이데이터 서비스 신규 가입 고객과 기존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기념 이벤트 시즌 2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NH투자증권 QV 개인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NH투자증권은 '모든 자산관리의 시작'이란 슬로건으로 지난 1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진행했다. 통합자산조회, 투자성과리포트, 나의 소비 등 크게 3가지 분류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 포트폴리오, 소비패턴을 하우스 뷰를 기반으로 분석해 펀드 추천과 투자 대안까지 제시해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3가지로 진행된다. 첫 번째 QV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에서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록을 완료한 고객 모두에게 케이뱅크 비상장주식 2주를 지급한다. 이벤트 기간 내에 가입한 고객에게 지급하며 가입한 달로부터 익월 둘째 주 수요일에 고객 계좌로 지급할 예정이다.
또 QV 마이데이터 가입 고객(기존, 신규 포함) 중 최초로 해외주식 1백만원(원화기준) 이상 거래 시 버크셔헤서웨이 A주(BRK.A) 0.005%(최대 3만원 상당, 소수점 지급)를 선착순 2만명에게 지급한다.
버크셔헤서웨이 A주는 워렌버핏이 운영하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주식이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NH투자증권에서만 소수점 거래가 가능한 종목이다.
현금 또는 금융상품 등 자산 1억원 이상을 NH투자증권 QV 계좌로 이전하는 선착순 1000명 고객에게 연 5%(세전) 특판 RP(91일물) 가입 혜택을 제공한다. QV 마이데이터 이용고객 기준이며, 1인당 1000만원 한도로 매수 가능하다.
■ 광주은행, '마이데이터에서 마이 경품을 찾아라' 이벤트
광주은행은 오는 4월 30일까지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데이터에서 마이 경품을 찾아라'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광주은행 개인뱅킹 앱(APP)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뒤 다른 금융기관 자산을 연결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21명을 추첨해 경품을 제공한다. 1등 1명에게 플레이스테이션5(디지털에디션), 2등 5명에게 루이비통 카드지갑, 3등 5명에게 그랜드 하얏트 상품권 40만원권, 4등 5명에게 카드형 골드바 3.75g, 5등 5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20만원권을 각각 제공한다.
또 이벤트 기간 중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신규가입 후 이벤트에 응모한 모든 고객에게 카카오페이 2000포인트를 제공한다.
광주은행 개인뱅킹 앱(APP)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으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다른 금융기관 자산연결 수 1개당 응모권 1회가 부여되기 때문에 오는 5월 11일 추첨일 기준으로 다른 금융기관 자산연결 수가 많을수록 당첨확률이 올라간다.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광주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고객을 포함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들이 은행, 보험, 증권, 카드사 등 금융회사에 따로 방문하지 않더라도 광주은행 스마트뱅킹 앱 하나로 다른 금융회사의 자산내역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주은행은 앞으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상품 추천과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신용점수관리/자동차 시세 조회/배달 앱 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외부 제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김훈 광주은행 디지털전략부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고객님께서 편리한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광주은행만의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속있는 외부제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